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트 프린트, 다 똑같은 그림이 아니라고

기타/1111

by August Roy 2024. 5. 30. 23:21

본문

반응형

그냥 카피한 대량 인쇄물이나
포스터같은 거 아냐?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 안에서도 '급' 차이가 난다.

뭐가 다른지 한번 알아보자.

(기왕 거실에 그림 하나 놓을 거라면, 의미라도 있는 게 좋지 않겠나)

 

 

 

아트 프린트(Art Print),
원작 예술 작품을 복제한 인쇄물

원작을 복사하여 여러 장을 생산할 수 있도록 만든 것으로, 일반적으로 고품질의 종이 또는 캔버스에 인쇄된다. 아트프린트는 원작의 디지털 이미지 또는 사진을 고해상도로 인쇄하는 과정을 통해 제작되며, 원작과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된다. 때론, 최대한 원화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판화 작업을 거쳐 발행되기도 한다. 단순 복제에 그치지 않고 예술성을 가미하여 원화와 또다른 가치를 부여하곤 한다. 

 

다량 복제되어 유통?되는 속성때문에 원화보다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한다. 대상은 원화(작품)을 그대로 재발행하는가 하면, 당시 진행된 전시회 포스터나 특정 사건/인물/공간 등을 기념하는 형태로 새로이 각색된 콘텐츠로 발행하기도 한다.

 

팀워커 Why Not Be Oneself 수입 포스터 (사진 작업)

 

소장 가치가 있는
아트 프린트를 잘 구별해보자

그냥, 복사본이라 생각하면 소장 가치가 있을지 의문이 생기기 마련이다. 소장가치는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지는데,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 요소들이 고려될 수 있다.

 

발행 수량
(한정판 여부, 희소가치)

아트프린트가 한정된 수량만 제작되었는지 여부는 그 가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당연하게도 한정판 아트프린트는 그 희소성이 더해져 보통 더 높은 소장가치를 가긴다.

 

작가 서명

작가가 직접 서명한 아트프린트는 더 높은 가치를 가질 수 있다. (이 그림 진짜 내가 그렸음. 하는 것과 비슷)

미국이나 유럽 등지의 유명한 갤러리, 박물관 등에서 한정판으로 제작하여 희소가치가 높은 인쇄? 작품을 판매하기도 한다. 때로는 자체 제작 후 독점(단독) 판매로 무분별하게 복제되는 것을 방지하는 전략을 쓰기도 한다.

 

작품이 표현되는 소재와
인쇄 퀄리티

고품질의 재료와 인쇄 기술로 제작된 아트프린트는 더 오랫동안 보존될 수 있으며, 따라서 더 높은 소장가치를 가질 수 있다. 흔히 아는 일반 지류(종이)가 아닌, 특수 코팅 재질의 종이를 사용하기도 한다. (아카이벌 프린트) 최대한 원화와 가까운 색감을 구현하며, 보존 기간도 일반 종이에 비해 훨씬 긴 특수한 재질에 인쇄하여 소장 가치를 극대화 하기도 한다. 
(아트프린트 = 인쇄? 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작가의 명성

당연하게도 유명한 작가의 작품일수록 더 높은 소장가치를 지닌다.

세상을 떠난 분의 작품은 더 비싸겠ㅈ

 

작품의 보존 상태

이 또한, 당연하게도 프린트의 보존 상태도 중요한 요소다. 손상이나 변색이 없는 깨끗한 상태의 프린트는 더 높은 가치를 가진다.

 

이러한 요소들은 아트프린트의 가치와 소장 가능성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아트프린트를 구입하거나 투자할 때는 이와 같은 요소들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앙리 마티스, 전시회 포스터

 

아트 프린트와 판화

아트프린트와 판화 모두 예술 작품을 복제하는 방법이지만, 그 제작 과정과 특성에서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아트 프린트는

원작 예술 작품의 디지털 이미지 또는 사진을 고해상도로 인쇄하여 제작된다. 아트프린트는 고품질 종이, 캔버스 또는 기타 인쇄 가능한 재료에 인쇄되며, 작가가 서명하거나 한정판으로 제작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 이런 아트프린트는 판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가치를 지닐 수 있지만, 작가의 명성, 서명 여부, 에디션 수량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판화는
판화 제작 기술(예: 목판화, 동판화, 석판화, 실크스크린 등)을 사용하여 원작을 직접 손으로 제작하는 과정이다. 물리적인 판(목판, 금속판, 석판 등)을 조각하거나 인쇄하여 제작된다. 판화는 특정 판을 사용하여 종이 등에 인쇄되며, 각 인쇄물은 독립적으로 제작된다. 

일반적으로 작가가 직접 서명하며, 한정된 수량으로 제작된다. 각 작품은 고유 번호를 가지며, 예를 들어 "3/50"처럼 에디션 번호가 표기된다. (그중 가장 소장 가치가 높은 에디션은 아티스트 프루프, a/p - )

이렇듯, 판화는 제작 과정의 복잡성과 작가의 참여 정도 때문에 아트프린트보다 더 높은 소장 가치를 가질 수 있다. 특히 유명 작가의 한정판 판화는 매우 높은 가치를 지닌다.

 

솔 르윗, 전시 포스터 (아카이벌 프린트)

 

 

차이점을 요약하자면,

  1. 제작 과정: 아트 프린트는 주로 디지털 인쇄로 제작되고, 판화는 전통적인 인쇄 기술을 사용하여 수작업으로 제작된다.
  2. 에디션: 아트 프린트는 대량 생산이 가능하지만, 판화는 일반적으로 한정된 수량에 작가 서명이 포함되어 더 높은 가치를 지닌다.

 

 

참고 자료

MoMA: Printmaking
Saatchi Art: What is an Art Print?
Artsy: The Differences Between Prints and Reproductions

 


 

아트 프린트 구경하기 👇

https://smartstore.naver.com/serialz/category/bf34b7a036744e62ae049616da7c3fb7?st=HIGHPRICE&dt=BIG_IMAGE&page=1&size=40

 

시리얼즈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해외 직구 셀렉트샵

smartstore.naver.com

 

 

 

반응형

'기타 > 1111'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슬라 강남스토어, 사이버트럭 한국 첫 공개  (2) 2024.12.03

관련글 더보기